금호중학교, 창체 동아리 이웃과 김장 나눔

음식문화탐색반 동아리 학생 19명 김장체험 및 나눔 행사

정상섭 기자

2025-11-20 15:03:44




금호중학교 창체 동아리 이웃과 김장 나눔1 세종시교육청 제공



[충청중심뉴스] 금호중학교 3학년 동아리 ‘음식문화탐색반’은 11월 18일 식생활교육관에서 김장 체험 및 이웃과 나눔 행사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음식문화탐색반 학생 19명과 교직원이 참여해 직접 김장을 담갔으며 학생들이 만든 김치 10통은 금남면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지역 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됐다.

동아리 부장 김시윤 학생은 “김장을 할머니 댁에서 보기만 하다가 직접 해보니 매우 재미있었고 특히 어려운 이웃에게 나눔할 수 있어 뿌듯했다”고 소감을 말했다.

강승연 금호중 교장은 “우리나라 김장 문화는 공동체 구성원 간의 소통과 유대, 나눔의 가치를 담고 있는 전통 식문화.”며 “학생들이 이번 활동을 통해 따뜻한 정과 함께 공동체 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을 것”이라고 전했다.

금남면 행정복지센터 이은정 주무관은 “요즘은 김장을 하지 못하는 가정이 많아 걱정이었는데, 학교에서 10통이나 기부해 주셔서 큰 도움이 됐다”며 감사의 뜻을 밝혔다.

한편 우리나라 김장 문화는 2013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됐으며 이는 가족과 이웃이 함께 김치를 담그고 나누는 공동체 문화를 높이 평가한 결과다.

학생들은 이번 김장 체험을 통해 나눔의 기쁨까지 더하며 따뜻한 동아리 활동 시간을 보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