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까지 전국으로 확산되는 제천형 경로당점심제공지원사업

정상섭 기자

2025-09-15 07:55:11




제주도까지 전국으로 확산되는 제천형 경로당점심제공지원사업



[충청중심뉴스] 지난 12일 제주연구소 고령사회연구센터가 ‘제천형 경로당 점심제공지원사업’ 벤치마킹을 위해 제천시를 방문했다.

센터는 내년에 본격적으로 시행될 제주특별자치도 경로당 점심제공지원사업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어, 제천의 선도 사례를 조사·연구하기 위해 이번 현장 방문을 진행했다.

제천시 추진부서인 노인장애인과와 대한노인회 제천시지회 취업지원센터, 고령사회연구센터 관계자들은 함께 의림동경로당을 방문해 식사 준비 과정과 복지매니저 활동을 직접 확인했다.

이들은 사업 지침은 물론, 실무 현장을 바탕으로 한 주요 내용과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고 경로당 현장의 의견까지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2025년 들어 제천시의 경로당 점심제공지원사업을 벤치마킹하기 위한 기관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2월에는 농협식품 R&D연구소를 시작으로 고창군, 경기도청 친환경급식지원센터, 군위군 등 연구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가 잇따라 제천을 찾았다.

또한 제천시는 3월 보건복지부를 방문해 경로당 점심제공지원사업을 노인복지의 핵심사업으로 건의했으며 영동군청과 군위군청을 대상으로 출장 교육을 실시하는 등 사업 확산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로써 제천시는 전국 최초로 경로당 점심제공지원사업을 도입한 지자체로서의 위상을 확립하고 사업을 전국적으로 확산을 선도하고 있다.

한편 제천시와 대한노인회 제천시지회 취업지원센터는 제천형 경로당 점심제공지원사업 초격차 추진의 일환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이달 24일에는 제3회 ‘한끼스토리’ 경로당 요리경연대회를 열고 우수 미담사례집 발행과 표준식단표 제작을 추진한다.

이어 11월에는 경로당 김장김치 나누기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전
다음